본문 바로가기

게임/그외 게임

시티즈 스카이라인 필수모드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티즈 스카이라인 필수모드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제가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필수 모드고요.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선택적으로 설치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적은 것들은 결국 게임을 하시다 보면 나중에 설치하게 되실거 같아요. 그만큼 필수인 모드들만 뽑아봤습니다.



1.Traffic Manager: President Edition (TMPE) (스팀 모드 구독 1위)


이 모드는 일명 TMPE 라고 불리는 모드인데 교통에 관련된 여러가지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모드입니다.


흔히 차들이 3차선,6차선인데도 불구하고 한줄서기를 한다던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이라던가


모드 없이 일어나는 교통관련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차량 AI를 향상시키는 기능, 대중교통을 시민들이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하는기능, 신호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게 하는 기능, 길마다 각각 주차금지, 특정한 차량만 출입 금지, 차선 변경 등 다양한 교통관련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적은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교통, 차량 관련해서는 필수모드라고 생각합니다.


steam에서 보시면 stable 버전과 labs 버전이 있는데요.


stable 은 말 그대로 안정된 버전이고요. 


labs는 stable 버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고, 버그픽스를 하는 버전이라고 합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Precision Engineering (스팀 모드 구독 2위)


이 모드는 도로를 그릴 때 좀더 세밀하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드입니다. 


각도, 길이 등을 알려주고 원하는 도로, 길이 ,각도, 높이로 하여금 정확하게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드입니다.



3.All 25 Areas purchasable (스팀 모드 구독 3위)


이 모드는 바닐라(모드가 깔려있지 않는 순정) 에서는 9칸판 unlock 할 수 있는 맵 타일을 총 25개까지 unlock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3 x 3의 맵만 사용할 수 있는데 이 모드를 사용하면 5 x 5의 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모드로 81tiles 라는 모드가 있는데요. 그 모드는 9x 9 의 타일을 open 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스팀모드 순위가 높은 이 모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Extra Landscaping Tools (스팀 모드 구독 4위)


이 모드는 지형을 편집하는데 필수적인 모드입니다.


넓은 지역의 지형을 다양한 모양으로 아주 쉽게 편집할수가 있어요. 지형평탄화, 지형높이, 심지어 강도 수정할 수가 있고요. 


나무와 같은 프롭(prop)들 또한 브러쉬로 넓게 칠할 수가 있습니다.


바닐라 모드에서는 토지를 하나하나 부분씩 수정하고 나무를 하나하나 일일히 다 심어야 된다면


이모드에서는 나무를 한번에 수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모드입니다.


5. Network Extensions 2 (스팀 모드 구독 5위)


이 모드는 기존에 있던 도로들외에 다양한 도로들을 추가해주는 모드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저같은 경우 이 모드를 쓰면 충돌이 나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필수로 뽑으며 사용하는 모드라서 목록에 넣었습니다. 저 또한 사용해 보고 싶은데 충돌때문에 사용할수가 없어 안타깝네요.


6. City Vitals Watch


이 모드는 도시의 상태를 그래프로 한번에 볼수 있게 창을 만들어주는 모드입니다.


상단에 동그란 버튼이 생기는데 그걸 누르면 도시의 상태 (치안,소방,교육,쓰레기처리,전기,수도등등) 를 한 눈에 볼수있도록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항상 켜놓고 할수도있고 필요시에만 켜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7.Toggle Traffic Lights


이 모드는 신호등 전체를 한번에 통제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원래 이모드 가 없다면 신호등을 일일히 도로마다 하나하나 씩 켜고 꺼야 하지만


이모드가 있다면 지금부터 설치되는 신호등의 on off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그와 별개로 또 전체 신호등을 한번에 껐다 켰다를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8.Crossings


이 모드같은 경우는 횡단보도를 설치 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도로 설치창을 누르면 그 아래에 작게 횡단보도 모양이 나오는데 이걸 눌러서 도로 어디던 횡단보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횡단보도,육교가 없어서 삥 돌아가는 것을 줄여주고 횡단보도를 통해 좀더 효율적으로 도로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No Seagulls


이 모드는 갈매기를 없애주는 모드입니다.


갈매기를 왜 없애?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공원에는 항상 갈매기가 날아다니는데 바닷가도 아닌데 한옥공원, 일반공원인데 갈매기가 날아다니는 진풍경을 보고싶으시지 않으시다면 설치가 필수입니다.


대부분 나중에 꼭 설치하시더라고요.


10.Fine Road Tool 2 / Fine Road Anarchy 2


이 모드는 도로를 그릴 때 필수적인 모드입니다.


1이 있고 2가 있는데 2가 더 향상된 버전이므로 2를 쓰시면 됩니다.


도로를 그릴 때 바닐라 모드로는 겹쳐지지가 않고 제한적이다면 이 모드가 있다면 도로도 겹쳐서 그릴 수가 있고  도로 경사, 각도 등 왠만한 도로는 다 그릴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11.Roundabout Builder


동그란 원형 로터리(교차로)를 그리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이미 설치된 도로를 바로 원형로터리로 바꿀 수도 있고 완전 새로운 원형 로터리도 그릴 수 있습니다.


12.Move It! 


이 모드는 어떤 것이던 원하는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건물,프롭,도로 등 모든 것들을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고 복사기능도 구현하여 복사도 할 수 있고 한번에 넓은 지역을 불도저로 삭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것만 골라서 삭제할 수 도 있는 기능도 있구요.


직접 사용해보시면 나중엔 없이 못씁니다.


13.Parallel_Road_Tool


이 모드는 도로를 두개 평행하게 그려주는 모드입니다.


고속도로 라던지 두개를 나란히 그려야 할 때 평행하게 그릴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이도 조절가능하고 간격도 조절가능하여 왠만한 도로는 다 구현할 수 있습니다.


14. Improved Public Transport 2


대중 교통 관련 모드입니다. 대중 교통을 정리하여 보여주는 기능이 있고 노선,차량 ,가격등을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5.find it!


어떤 것이던 검색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돋보기 모양이 생기는데 이 돋보기로 어떤 것이던 찾을 수가 있습니다. 검색기능입니다.


16. Plop the Growables


find it 모드로 건물을 찾았는데 그 건물이 주거지역이라면 주거지역에만 설치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모드는 지역 설정을 안해도 어디든 곧 바로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find it 모드와 함께 많이 사용합니다.


17. Extended_InfoPanel


info 패널을 바꿔주고 많은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갈리지만 저같은 경우는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널을 통해 날씨,낮밤 ,짹짹이,라디오,음소거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패널을 통해 곧바로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info패널은 맨 아래에 있는 바를 말함)



18.Surface_Painter


표면을 칠해주는 모드입니다. 원래라면 잔디죠? 그런것들을 자갈,모래 등 다양한 것으로 칠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19. Citizen_Lifecycle_Rebalance_v2.6


시민 수명을 밸런스를 맞춰주는 겁니다. 수명이라던지 이런것들이 게임상에서는 너무 똑같이 정해져 있어서


시민들이 한번에 죽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것들을 방지하여 처음에 이사오는 시민들의 나이가 제각각이고 좀더 시민들의 수명이 현실적으로 바꾸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20. Ploppable RICO


스팀에 있는 다양한 작품 (건물)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ico 라고 적혀있는 작품들을 구독하시면 


그 작품들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rico라는 것은 유니크 건물인데 이 건물을 거주지,상업지,공업지,사무지 등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어주 는 기능입니다.




아마 이정도만 설치하셔도 게임을 즐기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마 대부분 게임을 좀 하셨던 분들은 위에 있는 20가지 모드들은 거의 대부분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이것들외에 다양한 모드들도 추가로 구독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